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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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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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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3 - 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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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일터에서 살아 움직이는 장인의 앎과 교육을 참조하여 학교 교육의 인식론적, 교육적 전제를비판적으로 분석한다. 현대 인식론은 전통적 인식론과 달리, 이론과 실천, 이성과 감성, 마음과 몸, 그리고앎과 행위가 인간의 삶 속에서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하나로 작동한다고 말한다. 또한 일상적 삶의 장소에서 수행되는 장인의 앎과 교육활동에서 보듯, 모든 종류의 앎은 암묵적 차원을 지니고 있어서언어적 상호작용에 의해 전달되기 어렵고, 공감적 예시와 장면 서사, 은유 등의 비표상적 언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반성적 교수방법에 의해 가르쳐질 수 있음이 지적된다. 그러나 학교교육은 이원론적인 근대철학의 인식론적 가정에 근거하여 앎은 언어의 형태로 전달될 수 있으며 삶의 체험이나 실천은 이론적 지식 학습에 방해로 작용한다고 보고 있어, 학습자의 일에 해당하는 학습활동의 실천성을 앗아가게 된다. 연구자는 학교의 인식론적 전제가 근거 잃은 시대착오적임을 지적하고, 일터에서 작동하는 실천의 인식론과교육을 가능한 만큼 학교에 구현하는 일이 학교교육의 혁신을 도모하는 일일 뿐 아니라, 앎의 상품화, 교육의 도구화, 비인간화와 같은 문제 해소에도 기여할 것임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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