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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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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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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5 - 8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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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교 교과과정에서의 창의적 체험교육 및 학교 밖 문화기반시설에서의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박물관 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중앙 정부 및 지자체, 기업에서는 박물관에서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담당자의 인건비나 연수비를 지원하거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비를 지원하는 사업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한 평가는 주로 교육 프로그램의 수와 운영횟수, 참여자 만족도 등의 양적인 평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정량적 평가는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확인하거나 대내외적 신뢰를 얻기에는 역부족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단순한 양적 평가를 넘어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확보하고, 이를 관리하는 ‘평가 지표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박물관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구성주의 학습론을 기초로 하여 박물관 교육 구성 영역을 프로그램과 강사로 구분하여 평가 지표 초안을 구상하였다. 이후 개발된 지표 초안은 2차례에 걸친 내용타당도 검토와 1차례의 안면타당도 검토, 그리고 지표의 실제 현장 적용을 통한 신뢰도 검증의 과정을 거쳐 최종안으로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박물관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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