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63 - 19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 수업의 수월성을 강화하는 방안으로서, ‘좋은 대학수업’으로 평가받은 인문ㆍ사회 계열의 우수 수업 사례들로부터 좋은 수업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문화기술적 사례 연구를 수행한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좋은 대학수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내용의 구성과 제시 방법’ 측면에서는 풍부한 학습내용을 제공하고, 구조화 된 학습내용을 제시하며, 명확한 설명이 주어지고, 학습내용과 연계된 유머가 사용되며, 심화학습을 유도하는 과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방법’ 측면에서는 잘 연계된 다양한 학습활동을 사용하고, 학습자의 참여가 포함되는 활발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셋째, ‘학습동기 유발 및 학습 지원’의 측면에서는 학업 성과 증명의 기회 및 피드백이 지속적으로 제공되고, 학습한 내용의 활용가능성을 강조하고, 지적 자극, 열정 등을 갖도록 지원하며, 학습자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고, 과제 수행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며, 학습 전략을 제시하는 특성이 나타났다. 넷째, ‘수업 관리’ 측면에서는 단위 수업에 대한 관리와 한 학기 수업 전체에 대한 관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생 평가 및 수업 평가’의 측면에서는 학생 평가를 다양한 방식으로 하고, 수업에 대한 성찰과 평가도 다양하게 하였다. 이와 같은 좋은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근본적인 요인은 교수자의 열정과 지식이라 할 수 있다. 교수자의 열정은 수업에 대한 열정과 학생에 대한 열정으로 나누어지며, 교수자의 지식은 수업 내용에 대한 지식과 수업 방법에 대한 방법적 지식이 포함된다. 이러한 교수자의 열정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수업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하고, 끊임없는 성찰을 통해서 수업의 질적 개선과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할 때, 비로소 학생들의 입장에서 “남는 것이 많은” 수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