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75 - 39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성의 중요성과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한창 제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인성이 어떤 의미와가치를 지니고 있는지를 두 가지 관점―동양의 사유체계에 입각한 인성론과 서양의 인성심리학―에서 고찰한 다음, 인성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일환으로 양의 동서를 막론하고 근본적인 문제로 취급되어온 지식과 덕의 관련문제를 세 가지의 관점―지식 없는 덕, 덕 없는 지식, 덕 있는 지식―에서 논의하고있다. 지식 없는 덕과 덕 없는 지식의 관점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는 교과교육으로서의 인성교육의성격과 활동을 왜곡할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덕 있는 지식’의 관점이 주는 시사점은, 생활로서의 인성교육과 교과교육으로서의 인성교육은 동전의 양면으로서 양자 간 미묘한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그리고 ‘사람이 곧 지식’인 사태가 여실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사고차원이 아닌 존재차원의 교육활동이 특별히 요청된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