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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9 - 18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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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분노 감정 및 분노 표현에 대해서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감정 상태로서의 분노로 인식하고 대처하고자 하는 연구 및 상담적 개입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국내 학술지 55편을 연구대상으로 연구방법, 연구 주제 및 관련변인, 측정도구, 개입을 위한 상담적 접근들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노표현에 대한 연구는 2000년 이래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대상은 대학생 및 청소년이 가장 많았고, 특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임상간호사, 호텔 종사자, 군의 초급간부 등이 나타났으나 부부 및 기혼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세번째로, 55편의 논문의 대부분이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를 사용하여 분노표출, 분노억제, 그리고 분노 통제를 분류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대상자들의 적절한 분노표현에 대한 이해를 위해 Q-방법을 활용하여 척도를 개발하는 연구가 나타나고 있다. 네 번째로, 분노표현을 개선하기 위해 주로 애착 및 양육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상담적 개입으로는 인지치료가 지속적으로 활용되어 오고 있었으며 분노 정서에서의 전환을 위한 전략들을 제공하고 있었다. 그 다음으로, 포커싱적 태도, 마음챙김, 수용전념 치료 등 체험적 접근들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 그때 그때의 감각에 초점을 맞추어 새로운 알아차림을 이뤄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표현예술치료를 활용하여 분노표현을 다룰 때는 그룹 활동을 통해 분노를 다루는 것이 좀더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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