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9 - 16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로 하여금 지향하는 교사상을 토대로 자신의 실천 행위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하는경험을 통하여 보다 명료한 교사상을 갖게 하고자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한 후,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인식과 저널을 분석, 보다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하기 위한 시사점을 추출하고자 한 것이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들은 프로그램의 구체적 활동들이 자신들의 교사상 자각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평가하였다. 초기에 주로 막연한 학생 중심적 교사상을 가졌던 학생들이 실습 상황에서 갈등 상황을 경험하되초기의 교사상에서 많이 변화하지는 않았으나 자신의 교사상에 따른 행동들이 구체화되고 자신을 좀 더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시사점으로는 교사상 자각을 위한 활동들이 우리 실정에 적합하게 개선되어야 하고, 교직 과정의 전체적인 구조화를 통해 일관성있고 체계적인 교사상 및 관련 행위 성찰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