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85 - 21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격대학원 성인학습자가 참여한 위키 기반 협력학습 활동에 대한 사례 연구로서, 학습자들의 협력학습 참여 행태와 학습자들이 인식한 협력학습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원격대학원생들이 소그룹별로 위키를 활용하여 ‘교원원격연수에서의 CSCL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과제를수행하는 활동을 관찰하였으며, 학습자들이 위키 사이트에 올린 메시지와 학습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ㆍ분석하였다. 원격성인학습자들의 활동 참여는 대체적으로 저조하였고, 협력학습 방식은주로 자신이 조사한 내용이나 의견을 올리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피드백이나 논의, 상호 수정과 보완작업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미흡으로 협력적 지식구성 효과는 미미하였으나,학습자들은 위키라는 신기술에 대한 경험, 의견 교환, 학습자간 유대의식 강화 등을 높이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원격성인학습자 대상 위키 기반 협력학습 활동의 저조했던이유와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