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09 - 13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인 교대 4학년 재학생의 수업모형에 관한 인식과 태도가 어떠하며 그것이 교육실습을 전후하여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를 조사하였다. 특히, 예비교사들의 수업모형에 관한 인식 및 활용 정도 그리고 수업모형 수강 경험 등에 관해 탐색하여 수업모형 관련 강좌의 방향과 접근 설정에 참고하고자했다. 설문에 참여한 교대 4학년 재학생의 수업모형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양호한 편이었으나 교사 집단에 비해 이상적인 성격을 띠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많은 부분에서는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과 마찬가지로 수업모형에 대해 현실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수업의 일상적인 패턴과 스타일이 존재하며 이를바꾸기 위한 주된 방법으로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점진적 개선을 꼽는 점이 바로 이런 현실인식의 수준을반영하는 것이었다. 자기 수업을 기록하거나 분석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많았다. 횟수는 적은 편이었으나 수업 기록과 분석의 목적은 주로 자기 수업의 성찰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모형 강좌 개설시 참고할 지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