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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19 - 23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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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강력한 정권이 추진한 교육개혁이라 할지라도 개혁안이 원래의 의도대로 한 치의 오차도없이 집행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1995년 5.31 교육개혁안의 일환으로 추진된 열린교육 정책도 2001년도에‘교실수업개선’이라는 이름으로 바뀌면서 공식적인 정책으로서 지위를 잃게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정책의 성공적인 집행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로서 정책 대상 집단의 순응도에 주목하여, Coombs(1980)가 제시한 정책불순응의 유형, 즉 의사소통 관련 불순응, 자원 관련불순응, 정책 관련 불순응, 행위 관련 불순응, 권위관련 불순응 등 다섯 가지 유형에 대한 현장교사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모든 유형의 불순응을 나타냈으며, 특히 권위관련 불순응과 자원관련 불순응이 두드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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