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1 - 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대학에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환경에서 학습성과에 대한 팀 효능감과 지각된 태만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팀 효능감이란 자신이 속한 팀이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팀원 간의 공유된 믿음으로 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논의된다. 또한 지각된 태만은 다른 팀원이 팀 목표를 위해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대학에서 수행되는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빈번하게 보고되는 부정적 요소 중 하나이다.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은 팀원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학습과정에서의 팀의 특성을 반영하는 요인들은 상호적으로 작용하여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본 연구에서는 팀 효능감과 지각된 태만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탐색하였다. 자료는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한 A대학 2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되었고,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팀 효능감과 지각된 태만의 상호작용 효과는 팀 성취도와 개인차원의 학습성과에 각각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성을 제고하는데 두 요인이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