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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79 - 29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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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 수업의 획일화 과정을 설명하는 실체이론을 구축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담임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사이키 그레이그 힐 시게코(戈木クレイグヒル滋子)의 근거 이론에 기초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교사 수업의 획일화 과정은 ‘고민’, ‘타협’, 그리고 ‘수용’의 3개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둘째, ‘획일화 수업의 고민과정’에서 초등교사는 끊임없는 업무와 학교 행사로 수업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심리적 불안감과 갈등으로 인해 고민을 하고 있었다. 셋째, ‘획일화 수업의 타협과정’에서는 정상적인 수업 운영이 어려운 현실 속에서 교사는 어쩔 수 없이 교과서 중심의 진도 나가기 수업과 온라인 수업 자료에 의존하는 수업을 인정하고 있었다. 넷째, ‘획일화 수업의 수용과정’에서 초등교사는 언제 어디서든 쉽고 편하게 찾을 수 있는 교과서 자료와 온라인 수업 자료 중심의 획일화된 수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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