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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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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9 - 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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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육전문직이 인식하는 컨설팅장학의 기본 특성, 영역, 관계자, 절차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 정도를 분석하고 컨설팅장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컨설팅장학 영역 즉, 준비 영역, 실행영역, 성과 영역에서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23개 문항으로 구성된 온라인 설문에 응답한 교육전문직 1,042명을 최종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컨설팅장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장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장, 교감, 부장교사, 교사 등의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연수와 홍보가 필요하다. 둘째, 컨설팅장학을 의뢰한 경험이 있거나 활동한 경험이 있는 교육전문직은 컨설팅장학의 목적, 영역, 원리 등을 구체적으로 잘 인식하고 있으므로, 모든 교육전문직은 반드시 컨설팅장학을 실시할 수 있는여건 및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셋째, 컨설팅장학에서 우수한 컨설턴트를 양성하기 위해서 각 시도교육청에서 행·재정적인 지원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단기적 또는 중․장기적 컨설턴트 자격증 취득 및 갱신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넷째, 컨설팅장학에서 우수한 컨설턴트 양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현재 추진해오고 있는 수석 교사제도와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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