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제통상학회 경제연구 경제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7 - 10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기업인 한전이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산업은 정부의 중앙집중적 하향식 전력 공급계획, 원가보상주의에 입각한 전력가격의 결정, 가격규제를 받는 전기요금, 그리고 관료주의와 부서 이기주의, 공익적 기능의 수행 등 시장기능의 부재로 인한 여러 유형의 비효율적 요인들이 내재되어 있다. 기업은 제반 규제환경에서 생산활동을 할 경우 생산요소를 구입하는 데 실제 지불하는 암묵가격과 시장가격 사이에 괴리가 발생함으로써 생산요소 간 배분 효율성을 달성하지 못하여 시장가격의 비용최소화를 추구하는 데 실패할 개연성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1990-2013년 기간의 국내 발전산업을 대상으로 암묵가격의 함수인 암묵비용함수와 전력공급관계식을 결합한 방정식체계를 추정하여 생산요소 간 상대가격 효율성 달성 여부를 검증하고, 비효율적 배분으로 인한 비용이 발생할 경우 효율적 배분 달성을 전제로 가능한 잠재적 비용 감축율과 전력공급가격의 최대 인하율을 산출한다. 실증분석 결과, 투입연료 간 효율적 배분이 달성되었다는 귀무가설은 기각되었는데 이는 발전부문에 내재된 여러 유형의 비효율적 요인 등으로 인하여 시장가격으로 각 연료의 적정수준 투입을 통한 비용최소화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연료의 효율적 배분을 통한 비용의 최대 절감율은 1990-1996년 기간에서는 하락하는 추세이었으나 그 이후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70.2%까지 확대되었다. 전체기간의 연평균 연료비용 절감율은 24.7%로 나타났다. 적정수준의 연료투입으로 비용절감을 통한 전력공급가격의 최대 인하율은 연평균 5.9%인 것으로 추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