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형학회 한국지형학회지 한국지형학회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59 - 6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제 중·고등학교 지리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자료는 필수요건이 되었다. 그러나 그 관심도에 비해 성공적인 멀티미디어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주 원인 중 하나는 멀티미디어 수업의 핵심이라고 할수 있는 콘텐츠 개발이 미흡하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일선 학교에서 실제적으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방법론을 제시하고 실제적인 수업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스칸디나비아 자연지리 강의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지역은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등 국가별로 나누어 구조화하고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사진으로 국한하였다. 연구는 현장답사를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모두 170매의 사진을 획득, 이중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사진자료 65 매를 선정하였다(표 1). 이중 핀란드 자료는 11매, 스웨덴 자료는 3매, 노르웨이 자료는 47매, 덴마크 자료는 4매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하나의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으로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내용이나 그 매수 등은 수업 내용과 분량, 대상에 따라 달라질 것이므로 이를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최근 대부분 전문학회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학술지의 사이버 출판을 병행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연구 성과물들은 보다 손쉽게 현장에서 활용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