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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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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21 - 34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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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평택항 자동차 하역의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하역작업에 관련된 사업체 근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의 인식차이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작업인력 의식수준(책임의식 결여), 야드 수용능력 부족(하역작업 능률 저하), 작업인력 숙련도(사고율 증가), 노동조합 형태(인력공급 구조 변화), 배후부지 부족(화물 반출 어려움), 터미널 간 선박이동(하역가능시간 감소), 고정된 작업시간 배정(화물종류에 따라 하역효율 저하) 등이 주요 문제점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하역/터미널 운영업, 선사 및 대리점, 자동차 수출/수입업자, 항만검수/고박업/용역업 등 4개 집단의 인식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ANOVA(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하역구조의 문제점, 하역구조의 개선방안 등에서 집단 간의 인식차이를 확인하였다. 하역구조의 문제점으로는 복수 하역 운영사(하역사 간 협조부족), 터미널 간 교차작업(제한적 작업시간), 배후부지 부족(화물 반출 어려움), POOL인력 조달부족(물량에 따른 탄력적 운영 어려움), 작업인력 의식수준(책임의식 결여) 등이 집단 간의 인식차이를 보였으며, 하역구조 개선방안으로는 하역통합운영, 작업인력 공급회사 설립, 배후부지 개발 등의 개선책에서 집단 간의 인식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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