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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21 - 23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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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생산의 변동이 항만물동량의 변동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반대로 항만물동량의 변동이 산업생산의 변동을 야기할 수 있고, 항만물동량과 산업생산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을 수도 있다. 본 연구는 지역에서 항만물동량과 산업생산의 인과관계를 분석한다. 먼저 변수에 대한 단위근 검정을 실시하여 모든 변수들이 5% 유의수준에서 단위근을 갖는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함으로써 안정적인 시계열임을 보인다. 다음 단계로 그랜저 인과성 분석을 실시하여 전북, 부산, 강원, 인천, 제주, 울산, 전남지역은 산업생산의 변화가 물동량의 변화를 그랜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이 기각되어 산업생산 변화가 물동량의 변화를 유발한다는 것을 밝힌다. 이와 동시에 인천, 제주, 전남지역에서는 산업생산의 변화가 물동량의 변화를 그랜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이 기각되어 물동량과 산업생산은 양방향의 인과관계를 갖는다는 것도 보인다. 충격반응분석을 통해 물동량 증가충격에 대한 산업생산의 반응의 크기는 제주에서 가장 크고 강원, 인천, 부산, 전북, 울산, 전남, 경기, 경북 순서라는 것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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