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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83 - 60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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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구온난화로 북극지역의 해빙 가속화, 수에즈운하의 화물처리능력 포화가능성 그리고 벙커유 급등에 따라 북극해항로 이용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배경하에 본 연구는 북극해항로의 이용가능성에 대한 경제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국내 해운항만산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특수쇄빙선을 투입해 북극해항로를 운항할 경우와 일반 컨테이너선을 투입하여 기존 수에즈운하를 통과하는 유럽항로에 있어서 TEU당 운송비용을 비교해 보았다. 분석결과 북극해항로에 650TEU급 DAS선박을 투입할 시 TEU당 운송비용은 1126달러인데 반해, 4300TEU급 수에즈운하를 이용할 시 TEU당 운송비용은 930달러 정도로 북극해항로에 비해 17% 정도 저렴한 것으로 나타나 운송비용측면에서는 기존항로가 더 경제적인 것으로 추정되었다. 향후 북극해항로의 통행세가 현실화되고, 기술발전에 따라 쇄빙선의 지원없이 독자적으로 북극해항로를 운항할 수 있는 대형 컨테이너선을 투입하여 운송비용을 낮출 수 있다면 북극해항로는 수에즈운하를 이용하는 기존 항로의 유효한 대체운송루트로서 충분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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