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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71 - 69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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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24,000 TEU급 이상의 극초대형선을 24시간 내 처리하기 위한 신개념 컨테이너터미널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04년 이래 극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고, 국내외 해운·항만전문가들이 현 최대선형인 1만9천 TEU보다 5,000 TEU 더 큰 24,000 TEU급 선박의 건조가 2016년에 시작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 항만은 이러한 극초대형선을 처리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예를 들면 부산항의 시간당·안벽크레인당 생산성이 최대 30개인데, 24시간 내 13,000 TEU급 선박을 처리하기 위해 평균 6대의 안벽크레인이 투입된다. 동일한 성능의 컨테이너터미널에서 24,000 TEU급 선박을 24시간 내에 처리하기 위해서는 항만기술 및 시스템의 근본적인 혁신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신기술을 반영한 신개념 컨테이너터미널인 수평형 오버헤드 셔틀 시스템(HOSS)의 특징과 장점을 소개한다. HOSS는 2가지의 큰 장점이 있다. 첫째는 현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과 같은 부지면적에 더 많은 컨테이너를 적재하고, 기존보다 더 빠른 안벽생산성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장점은 수직이송과 수평이송을 상부와 바닥으로 완전히 분리함으로써 컨테이너 이송 시 발생하는 교차와 병목현상을 최소화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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