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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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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3 - 15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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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인간의 삶과 예술 역시 그 트렌드를 따르며 새로운 양상을 보이는데, 이같은 변화는 새로운 예술개념과 형식 그리고 새로운 표현수단과 매체를 요구하게 되었다. 가장 인간적 예술인 동시에 종합적 성격을 가진 무용분야도 타 예술분야와 동일하게 새로운 매체와 접촉함으로써 점진적으로 새로운 안무기법과 안무 형식을 갖게 되었다. 특히 유럽의 현대무용은 범위의 확장, 탈경계 등이 중시되는 컨템포러리 댄스의 특성을 보이며 무용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들 중에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영국의 컨템포러리 댄스를 통해 사회와 문화, 무용예술의 변화를 꾀하는 무용가가 있으니 그가 바로 로이드 뉴슨(Lloyd Newson)이다. 변화의 바람은 공연예술 중 신체라는 동일한 매체를 사용하는 연극의 예를 들더라도 재현의 미학에서 벗어나 행위와 표현 자체, 몸의 현존과 물질로부터 연극성의 본질을 찾으며 텍스트에 의존하지 않고 연극과 무용장르가 가지는 육체의 역동성을 차용하는 추세도 있다. 무용 또한 연극의 극성(劇性)을 안무에 담아 댄스시어터라는 장르를 만들기도 했는데, 더 나아가 피지컬 시어터는 신체의 에너지에 집중한다. 로이드 뉴슨의 작품세계는 현대무용과 클레식 발레에 넓게 퍼져있는 전통적 미학과 형식에 도전하는 방식으로 컨템퍼러리 댄스에 역동적 충격을 가하는 것인데, 무용의 추상성을 배재하고 파격과 일탈을 일삼으며 움직임과 연극적인 동작들로 재구성 된다. 또한 그의 작품에 나타난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의 정치, 사회, 문화적 특성을 언급함에 있어서 현실세계에 대한 끝없는 관심을 가지고 소외된 이들과 약자를 관찰하고 누구의 편에 서서 그들을 대변하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를 실연한다. 둘째, 안무의 과정도 오랜 리서치를 통해 사실에 기반을 두며 한편의 다큐멘터리라고 할 정도로 하나의 완성된 기록에 가깝다. 셋째, 로이드 뉴슨은 무용과 텍스트,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연극과 영화의 영역에 걸쳐있으면서 하이브리드 양상을 보였다. 따라서 그는 하나의 이름으로 정의되기를 거부하며 현존하는 연극이나 클레식한 무용을 재해석하기 보다는 오리지널 작품을 고안하는데 흥미를 가졌다. 넷째, 안무의 특성에 있어서 그의 안무는 피지컬 시어터라는 방법론 즉 극장주의적 연극의 일부를 포함하고 자신들의 의사표명과 전개에 있어서 무수한 텍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만 정제된 이성적 버벌 커뮤니케이션(verbal communication)의 방식과 더불어 메타키네시스(Metakinesis)의 측면이 강한 신체의 넌버벌 커뮤니케이션(non-verbal communication)의 영향력에 동시에 주목했다. 다섯째, 구체적으로 움직임 사용에 있어서 작품마다 주된 모티브의 반복과 캐릭터의 특성을 살리는 부분이 돋보이고 단절보다는 유동적 흐름이 주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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