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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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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13 - 23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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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불교문화에서는 종교의식으로서 바라(鐃鈸, 哱囉)라는 악기를 사용한 춤의 형태가 남아있다. 바라를 사용하는 춤은 신령을 경배하는 종교의식이며, 풍부한 예술적 가치를 가지는 양식으로 발전하였다. 바라춤(鐃鈸舞, 哱囉舞)은 널리 전해지고 있는데, 한·중·일 불교 악무 문화에서 쉽게 그 그림자를 볼 수 있다. 바라춤(鐃鈸舞, 哱囉舞)은 종교적 의미를 담고 있으므로 궁극적으로 불교문화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기초가 될 수 있었다. 불교 예술은 전통 예술 문화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 자리하고 있는데, 전통 문화가 현대 문명에 의해 끊임없이 감소하고 있는 현재, 불교 예술은 점점 그 전통의 매력을 잃어가고 있고, 불교 무용은 이와 같은 환경 속에서 힘겹게 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이러한 힘겨운 환경 속에서도 불교 무용은 하나의 완벽한 표현 체계로써 민족 특색이 있는 전통 무용예술을 보존하였다. 불교 무용은 한 민족의 신앙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민족이 전통 문화예술에 대한 심미적 관점도 갖고 있으며, 이는 가시적인 무용 표현 형식으로 체현된다. 때문에 불교 무용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한 민족의 전통 예술에 대한 심미적 추구를 더욱 깊은 층위에서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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