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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1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7 - 7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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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적 측면에서 홀로그래피를 다룬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이주용(2002)은 <예술매체로서의 홀로그래피>를 통해 아날로그 홀로그래피의 발전역사와 원리에 대해 다루었고, 전치영(2003) 역시 <홀로그래피의 특성과 예술적 적용에 대한 소론>에서 아날로그 홀로그래피의 특성과 원리 그리고 광고, 인테리어, 기록수단, 출판, 의학, 교육, 영화 등에서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논하였다. 변 혁(2011)은 <복합장르공연에 나타나는 영상언어의 확장에 대한 연구>에서 연극, 영화, 무용, 음악, 시각예술 등을 통합하여 작품활동을 하는 캐나다 극단 4D art의 작품 노만(Norman)에 대해 주요장면별을 분석하면서, 이들이 환영성(illusion)을 극대화하기 위해 홀로그램과 3D그래픽 기법을 활용하여 2차원과 3차원이 융합된 복합현실을 구성하며, 무용수와 영상의 상호작용을 통해 관객 스스로 상상력을 확장하게 하여 작품에 개입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하는 상호작용이 장치되어 있음을 밝혔다. 박은아와 김이경(2012)은 <무용공연에서 3차원 입체홀로그래피의 적용과 확장 가능성>에서 4D art의 홀로그래피의 공연 적용사례를 무대배경의 일부, 가상 퍼포머, 퍼포머와 영상의 결합으로 나누어분석하면서 향후 홀로그래피의 예술적, 기술적 확장 가능성을 살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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