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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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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0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7 - 1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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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춤 문화재와 관련된 김천홍 무용가의『처용랑』을 연구물로 한정하였다. 이 연구는 춤 문화의 고고학적 옛 의미를 되살리기 위한 전문가적 재해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3D로 복원과정을 거쳤으며, 2011년 이승주가 개발한 전자안무노트(eZ-DCBS)를 이용하였다. 즉, 현재까지 관련 연구들은 무보를 바탕으로 무대에서 공연을 재현하거나, 특정 전문가의 해석에 의한 문헌적 복원 및 재현을 추정하는 사료분석 등의 연구들이다. 본 연구는 국내 최초 전자안무노트를 이용한 김천홍 무용가의『처용랑』을 디지털로 복원하기 위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의 재해석을 바탕으로 3D로 재현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특히, 사진 1과 사진2에서 얻어진 결과에서 무용수 피사체에 대한 텍스트 타겟의 복원은 비교적 완벽에 가깝게 복원과정을 거쳤다. 그러나, 사진에서 나타난 주위 배경과 소품, 의상, 음악과 일치되는 동작, 등장과 퇴장 등의 정확한 시차는 고유의 성격과 원형에 가깝게 복원하고 재현하는 데는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연구진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춤은 다른 예술에 비해 특정 무용가의 움직임에 의해서 변질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하여 춤 문화재 복원을 위한 기준마련은 매우 중요하며, 춤 문화재와 관련된 보유자들의 완벽한 원형보존을 위해서는 무용교육공학 매체수용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보유자의 키와 나이 생김새, 특정 춤 짓, 분장기법, 의상에서의 색깔, 언어행위, 움직임 형태, 공연에서의 호흡 횟수 등 기준은 매우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춤 문화재 원형복원은 단순한 무대구성과 화려한 무대공연의 재현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즉, 과학적 접근과 매체수용의 기반이 필요한 이때에 보유자의 얼과 정신을 빠짐없이 그대로 살릴수 있는 기준의 척도가 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처용랑의 증거사진 추출에 의한 관련동작을 eZ-DCBS의 3Ds MAX 및 가상 캐릭터스튜디오 기법의 BIP 기술을 통해 복원 및 재현의 가능성을 시도 하였다. 즉, 작업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차기 연구과제로 몇 가지 당부하고자 한다. 첫째, 디지털 춤 문화재 복원에 대한 이론정립과 명확한 복원기준의 집대성이 요구된다. 둘째, 춤 문화재 보존을 위한 디지털 춤 문화재 복원 전문가 양성과정이 요구된다. 셋째, 미래 춤 문화의 융복합적 종합예술인재 발굴을 위한 심층적 논의가 요구된다. 이와 같은 연구 결론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은 디지털 춤 문화 복원이 나아갈 방향과 보완점들의 기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김천홍 무용가의『처용랑』의 첫 춤극의 탄생은 오늘날 융복합 매체와 협응을 통해 또 다른 춤극의 탄생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춤 문화재 복원의 첨단 과학적 이론정립은 미래의 춤 문화의 학문적 윤리와 전환점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안겨줄 것이며 그 문화를 이끄는 힘은 인재양성에 있음을 당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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