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3 - 1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한 환경 속에서 융복합학으로서의 무용교과를 어떻게 구성하여야 창의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즉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융복합학으로서의 무용교과와의 관계를 살펴본 뒤 융복합학으로서의 무용교육의 방법이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 그리고 영상매체와 무용교육과의 융복합 과제가 무엇인지 추론하고자 한 것이다. 그 결과 무용교육의 융복합은 기존의 틀을 벗어난 새로운 총체성과 타 장르간의 통합을 통해 더 새로운 것을 요구하게 되었는데 본 연구자는 이것을 영상매체를 활용한 교육방법으로 제안한 것이다. 영상매체를 포함한 매체는 영상과 무용 등 서로 간에 넘나들며 융합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매체 환경을 무용교육과 융복합하여 학습시킨다고 했을 때 영상매체는 무용 교육의 새로운 방법이 될 수 있다. 즉 영상을 활용한 인터넷 강의의 활성화, 영상을 통한 무용감상과 비평영역을 확대, 무용작품을 비디오로 찍어 제작하는 비디오 무용의 제작, 영상매체로 만든 무용작품을 ucc를 통하여 유통하는 것 등 영상매체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무용에 대한 창의적인 콘텐츠를 구축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영상매체와 무용교육과의 융복합 과제로는 영상매체의 특성과 속성에 대한 지식관련 교육이나 영상매체의 도구적 활용 및 영상매체 자체의 교육적 대상화, 그리고 무용과 관련된 영상매체의 언어적 텍스트 관련 교육내용 등을 어떻게 교육시키느냐가 과제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