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87 - 30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무용교육 현장에서 유아들의 교육목표인 신체성장 및 인지발달능력향상을 위해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연구하였다. 유아에게 신체적 움직임은 인지,사회, 정서, 언어, 창의성, 문제 해결력 등의 전인적 발달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한다. 따라서 유아기의 움직임을 단순히 신체활동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창의적인 교육강화를 위해서 유아에게 필요한 예술융합교육과제가 무엇인지 추론하고자 한다. 본연구자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유아기의 무용교육을 놀이수업과 타예술교육을 활용한교육방법으로 융합하여 유아무용교육방법의 체계성을 이룰 수 있었다. 즉, 유아무용교육의 예술융합교육은 표현력과 창의성 향상을 위하여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놀이, 음악, 감상, 그리고 미디어를 통한 융합교육방법을 제안하였다. 예술융합교육은교사가 직․간접 교수활동, 유아의 직․간접적 체험활동이 필요하고 예술교육에 있어감성, 이해, 표현, 실천의 이해를 돕기 위해 유아의 수준에 맞는 균형 있는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