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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7 - 10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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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토대로 한국의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는 여러 단체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이 단체들의 구체적인 문화예술교육 지원 활동을 바탕으로 이러한 사업들을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지원 단체는 크게 공공영역, 민간영역 그리고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이 합쳐진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지는데, 공공영역에는 문화체육관광부(산하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문화예술교육 진흥원과 이 진흥원 산하 창의교육센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공연예술센터, 한국문화예술회관 연합회), 교육과학기술부(산하 국가인적자원 위원회 소속 문화예술교육 전문위원회), 지역문화예술교육 지원협의회, 광역 시·도 문화예술부서, 지방문화예술(진흥)위원회, 지역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각 대학 내 13개 문화예술교육원),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등이 있고, 민간영역에는 한국메세나 협의회와 문화예술교육협회, 한국문화예술교육 총연합회, 그리고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이 합쳐진 범주에는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있다. 문화예술교육 지원 단체 사업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첫째, 지원단체의 역할 재검토를 통한 사업 방향 조정, 둘째, 지원단체들의 경쟁력 강화, 셋째, 추진 사업의 질적 제고(시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체계적 분석 및 반성), 넷째, 단체 간·단체 내 상호협력 및 지원체제 구축, 다섯째, 언론매체의 적극적 지원과 참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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