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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5 - 21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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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춤 공연현장이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는 소명의식아래, 또 하나는 변화해가는 전통춤 공연현장을 보며 현재와 미래의 전통춤 공연현장에서의 융복합예술 패러다임에 대한 진단과 조망을 해보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재 행해지고 있는 한국전통춤의 공연현장흐름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며 앞으로 새로운 한국전통춤이 나아갈 방향제시의 기본적 틀을 제공한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하겠다. 전통춤 공연현장에서 전통춤과 전통 재구성춤, 전통 재창작춤 등의 새로운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같은 전통춤 작품의 경우도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작품들 이외의 다른 류파별 작품들과 다양한 시·도지정 무형문화재들이 발굴되고, 새롭게 선보이는 춤들이 속속히 나오고 있다. 가령 조갑녀류 승무, 김수악류 교방굿거리춤, 조흥동류 한량무, 김은희류 밀양검무 등이 그 한 예로 들 수 있다. 전통 재구성무용의 경우, 진주검무를 홀로 춤으로 재구성한 “구음검무”, 논개살풀이춤을 음악을 달리하여 이미지를 극대화시킨 “논개”를 들 수 있다. 전통 재창작무는 본 연구자의 경우를 예로들면, 이매방의 입춤을 재창작한 “산유화”, 최현의 산조춤을 재창작한 “숲”, 진도북춤을 퍼커션(percussio)악기 반주로 아리랑 민요에 맞추어 재창작한 “아리랑 환타지”를 들 수 있다. 전통춤의 콘텐츠 개발과 다각적 장르와의 융복합을 통한 변화와 시도는 관객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는 전통춤 공연의 절박한 현실에서 일반관객과의 적극적 소통을 할 수 있는 바람직한 현상이다. 또한 21세기 융합과 소통의 시대흐름에 부합된 전통춤 공연현장에서의 융복합예술 패러다임으로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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