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1 - 7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순수무용과 실용무용 전공자들로 이루어진 무용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에 따라 선호직업유형을 파악하고, 교과과정 만족도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경기지역에 소재한 4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순수무용과 실용무용 전공자 360명으로서 이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한 후 최종적으로 336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은 성별, 전공유형, 학년, 인지적 경제수준, 진로결정 영향인물로 구분하였고, 교과과정 만족도 설문지는 문지영(2011)이 사용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고, 통계적 방법은 교차분석(χ²-test)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방법을 적용하였다. 사후검증은 Scheffe의 방법을 적용하였고, 모든 분석에 대한 유의수준은 .05에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선호직업유형은 전공유형, 학년, 인지적 경제수준, 진로결정 영향인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특성과 선호직업유형에 따른 교과과정 만족도에서는 성별, 전공유형, 학년, 선호직업유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