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9 - 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한국춤 교육에 대한 무용전공자의 관심도, 필요성, 효과성 인식을 조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전문대 이상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무용전공자 30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최종 분석에는 총289개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방법과 절차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한국춤 교육에 대한 무용전공자의 전공별에 따른 관심도, 필요성, 효과성 인식은 모두 한국무용 전공자가 발레, 현대무용 전공자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한국춤을 직접적인 체험과 경험을 통해 배워 본 전공자가 우리 고유의 한국춤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가짐으로써 나타난 결과로 판단된다. 둘째, 유아무용 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관심도, 필요성 인식은 유경험자가 높게 나타났으나, 효과성 인식은 교육경험 유무와 무관하게 보통 이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한국춤 동작과 호흡이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