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59 - 18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성은 현대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능력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창의성에 대한 필요성은 창의성 발달을 위한 절대적 시기인 유아기의 교육내용에 영향을 미치며 필수적으로 포함되고 강조되는 영역이다. 현 사회가 창의성을 강조함을 고려해볼 때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내용 중 움직임 교육에서 창의성 교육내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부터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까지의 흐름을 살펴보고 앞으로 움직임 교육에서 창의성 교육내용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창의성 교육에 대한 문헌들과 제1차부터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문교부와 교육부에서 발간된 정부공시 문서자료를 수집하여, 일반적 창의성 교육의 영역과 움직임을 통한 창의성 교육의 영역을 분석하고 움직임 교육 내 창의성 관련 교육내용이 어떻게 다루어졌는지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발견하였다; 첫째, 창의성 영역의 세분화; 둘째, 수준별 교육과정의 체계화; 셋째, 창의성 교육내용의 체계화.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부터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까지 움직임 교육 내 창의성 교육내용은 계속된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라 점차적으로 체계화를 이루었다. 그러나 앞으로의 창의성 교육내용은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하며 연구자와 교사들은 프로그램의 개발 및 무용지침서의 개발 또는 지도서의 활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