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83 - 222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스트구조주의(post-structuralism) 대표적인 철학자로 거론되는 질 들뢰즈(Gilles Deleuze)의 철학적 사유와 더불어 춤문화연구를 통해 춤학문의 범위를 넓힌 수잔 리 포스터 (Susan Leigh Foster)의 포스트구조주의 담론을 통해 춤학문과 역사 속에서 간과되었던 한국 대중춤 연구의 방법을 새롭게 마련하고, 그 사회문화적 의미를 다시 쓰고자 하는 일고찰(一考察)이다. ‘대중’이란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고, ‘대중춤’에 관한 언급 또한 사회 안에서 자주 이슈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중춤 연구의 주목을 통해 춤 연구의 패러다임을 확장시키는 것은 현재의 우리 모습을 춤으로 조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제II장에서는 포스트구조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인 질 들뢰즈의 ‘리좀’의 철학적 사유와 춤문화 연구를 통해 춤추는 몸의 영역을 확장한 미국학자 수잔 리 포스터가 제시한 순회학문(Ambulant Scholarship)의 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대중춤의 사유모델 및 연구방법론을 그들의 담론에서 찾고자 했다. 제 III장에서는 사회, 정치, 문화 및 역사와의 연계 속에서 몸의 다양한 담론을 형성한 춤문화연구에 영향을 준 문화연구(Cultural Studies), 대중문화연구(Popular Cultural Studies) 및 대중예술(Popular Arts)과의 연계를 통해 대중춤의 범주, 속성 및 특징을 규명함으로써, 결론적으로 제 IV장에서 한국 대중춤의 유형과 사회문화적 의미를 포스트구조주의의 시각에서 고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중춤 연구의 체계를 잡고 그 지평을 확대하기 위해 문화연구에 기반 한 대중문화 및 대중예술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함으로써 대중춤의 유형, 범주 및 특징을 정립하고, 포스트구조주의의 철학적, 미학적, 사회문화적인 담론들 과의 연계 속에서 한국 대중춤의 사회문화적 의미를 고찰하고자 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