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5 - 13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무용교사의 지도유형이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감성지능 및 무용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서울, 경기 및 충청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7곳의 예술고등학교의 무용과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30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Windows용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교사의 지도유형의 긍정적 보상유형은 자기감성이해에 민주적 유형은 감성지능의 타인감성이해, 감성활용, 감성조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교사의 지도유형의 긍정적 보상유형은 무용수행능력의 수행자신감과 수행집중에, 민주적 유형과 권위적 유형이 수행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성지능의 자기감성이해와 타인감성이해는 무용수행능력의 수행자신감과 수행성취에, 감성조절은 무용수행능력의 모든 하위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는 무용교육 현장에서 무용교사가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감성의 발달 및 무용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지도법개발 및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에 도움이 되며 의미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