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무용교육자의 교수능력과 교수행위에 관한 논의가 많이 이루어져 온 것에비해, 교수자의 신체언어, 외향언어, 청각언어와 같은 비언어적 소통 능력(nonverbal communication)이 학습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교수행동 요소를 밝히는 연구들은 부족했다. 하지만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이해도와 몰입도를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이경탁, 2010, p.125), 효율적인 교수방법과 수업전략을 구사하기위해서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이 연구의 기본 전제는 언어적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어느 한쪽에 비중을 두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논쟁하기 보다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송신과정에서 비언어적 요소들을 중점으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또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할 때 메시지의 설명력이나 전달력이배가되어 소통을 더욱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관점에서(이호열, 박재우, 2012 재인용, p.224;Birdwhistel, 1970, p.281), 무용교육의 상황에서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각각의 요인들이갖는 영향력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라 판단된다. 그 이유는 무용교육의 특성 상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가 동시에 복합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특히 교육 과정에서 움직임교정 혹은 무용교육자의 직접적인 교수행동과 시범을 보여야 하는 등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중요성이 매우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김현주, 2010, p.99; 문행자,2011, p.59; 박은희, 2010; 주형철, 조남흥, 조원호, 2012, p.261).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무용교수장면에서 무용교육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무용전공 학습자의 지도자신뢰와 무용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하였다. 특히,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요소로 신체적 언어, 외향적 언어, 청각적 언어, 각각의 변인들이 갖는 영향력을 세부적으로 보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