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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 제1권 제59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7 - 19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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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의연극을 매개로 하는 연극치료의 양상과 그 특성을 탐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는 연극이라는 예술적 지반을 통한 치료, 즉 연극치료의 원류 혹은 정체성에 대한 질문과도 연관된다. 이를테면 연극치료학은 연극학과 어떤 연계성을 지닐 수 있는가라는 계보의 문제이기도 한 셈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제의기원설을 주축으로 하는 인류학적 접근의 연장선상에 있는 연출가들, 특히 그로토프스키의 연극여정을 통해 제의연극의 특성을 논의한 후, 그와의 접점에서 연극치료에서 실행되는 치료형식으로서의 제의연극에 대한 정의와 양상을 신화와 원형, 그리고 신화의 서사적 구조인 통과의례를 통해 살피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제의연극에 기반하고 있는 클레어 쉬레이더의 ‘신화드라마’와 스티브 미첼의 ‘자기표현의 연극’의 치료과정을 제시함으로써 언급한 내용들을 구체화한다. 그 결과 연극사적 층위에서의 제의연극이 동시대 연극치료에서 어떤 방식으로 수용, 재생(renewal), 계승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탈연극’으로의 큰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로토프스키가 추구한 본질은 ‘연극은 왜 하는가?’라는 철학의 문제와 연계된다. 그의 대답은 영성의 회복이었고, 따라서 그의 연극 여정은 원형으로부터 오는 에너지를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통합적인 자기(self)에 도달하고자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았다. 제의연극 형식의 치료를 수행하는 주요치료사들의 작업 역시, 삶과 예술의 경계가 와해되는 지점에서, 상실한 참여자의 창조성을 ‘재생(regeneration)’시켜 그들 개인의 제의를 수행할 수 있도록 참여자를 독려하는데 그 궁극의 목적을 둔다. 근본적으로는 신화의 힘과 통과의례에 대한 동일한 이해를 전제로, 연극 본유의 제의 기능에 대한 인식과 회복의 필요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이들은 일맥을 이룬다. 본 연구는 연극치료/학의 계보가 제의를 토대로 하는 일련의 ‘성스러운 연극’에 연원함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한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그로토프스키의 연극여정에서 연극치료의 전조적 현상과 그 가능성을 읽어내는 가운데, 제의연극/치료의 실제적인 프러세스를 조우시킴으로써 연극사적 층위의 바로 그 지점에 연극치료의 위상을 정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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