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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음악연구 제49권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3 - 5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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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리스트의 교향곡 ≪파우스트≫에서 주요 어휘로 나타나는 옥타브 균등분할화음, 즉 증3화음과 감7화음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제1악장을 소나타 형식으로 보고, 고전적 소나타 형식에서의 조성 구조적 틀과 비교함으로써 증3화음과 감7화음이 구조화음으로 사용된 예를 증명하게 된다. 작품을 분석한 결과, 증3화음은 시작 주제에서 강하게 제시됨을 비롯하여 작품의 전반적인 조성 관계에 대한 구조음으로 나타난다. 즉, 거시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화음으로 부각된다. 반면 감7화음은 부분과 부분, 단락과 단락을 잇는 연결적인 화음으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감7화음은 기존의 전조적인 역할을 대신하는 화음으로 작용한다. 작품을 분석함에 있어서 바이츠만의 이론적 시각과 네오리만 이론에서의 최대근접 성부진행 개념이 매우 유용한 분석 도구로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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