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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음악연구 제48권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7 - 4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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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음악교육에 자크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가 끼친 영향은 지대하다. 20세기 이후 이들의 음악교육 철학과 교육 내용, 교육 방법은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음악교육의 기준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에서도 미군정 시기부터 2007 개정 교육 과정에 이르기까지 이들의 음악교육 사상은 교육 이념과 교육 과정,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그리고 교과서 편찬 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신체 활동을 음악 리듬으로 사용한 스위스의 자크 달크로즈, 아동 발달에 근거한 음악 교수법을 개척한 헝가리의 졸탄 코다이, 신체 활동과 음악을 결합하여 극음악을 통한 음악교육을 추구했던 독일의 칼 오르프 등의 교육 사상과 교육 방법에는 곳곳에 자연주의 철학자 루소의 자연주의 음악교육 사상이 투영되어 있다. 이들은 특별히 더 많은 관심을 보였던 음악의 요소와 교육 활동 등에서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기도 하지만 학습자 중심 교육,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는 교육을 중시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여 준다. 이는 학습자의 성장 과정에 따른 관심과 흥미를 학습의 원동력으로 하여 체험을 통한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루소의 자연 교육관에 기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사상은 책걸상이 놓여있는 교실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교사의 일방적 주도 하에 움직임이 거의 없다시피 한 국내 음악교육의 현실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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