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21 - 43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대상으로 적용된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2000년부터 2017년까지 출간된 연구논문 중 분석에 적합한 26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 2.0 버전을 사용하여 효과크기 분석, 효과크기 이질성 분석, 출간오류분석 등을 실시하여 효과크기뿐만 아니라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메타분석 결과, 미술치료 중재에 대한 전체 효과크기는 Hedges’g=1.40으로 나타나 큰 효과크기에 해당되었다. 종속변수 중 가장 큰 효과크기를 보인 것은 과잉행동으로 Hedges’g=1.53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주의력결핍 1.34, 정서 및 사회성 1.16, 자아성장 1.11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효과크기의 이질성 탐색을 위하여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구 설계유형, 참여자들의 학년, 출간유형, 매체유형, 표본크기, 중재시간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중재회기의 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회기가 길수록 효과크기가 크다는 결과가 나왔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출간오류 분석을 실시하였으나 전체 연구를 번복할 정도의 오류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일차적 증상뿐 아니라 이차적 문제에 대한 미술치료의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