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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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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화새우통발에 있어서 미성숙개체의 어획저감과 선택성 향상을 위해 Kim et al. (2008a)이 제시한 4가지 형태의 통발에 대해 유속에 따른 저항특성과 수중에서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실험통발은 두흉갑장 25mm 이하의 미성숙개체에 대해 50% 선택성을 가지는 통발의 경사면의 길이와 각도를 바탕으로 통발의 형상을 결정하고 축소비 1/2의 모형통발을 제작하여 수조실험을 실시하였다. 유체항력실험은 유속 0.1m/s-0.7m/s까지 0.1m/s 씩 유속을 변화시키고, 통발을 유속에 대해 투영면적을 0°-90°까지 15°씩 변화시켜 실험하였으며 각조건별 10회씩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실험통발이 암반과 같은 바닥면에 안착되었을 경우는 최소 0.35m/s에서 0.38m/s 유속내에서 미끄러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래와 같은 사질에서는 0.41m/s에서 0.45m/s 유속에서 미끄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발은 암반보다는 모래저질에서 중량에 의한 마찰저항이 크므로 암반에서 다소 쉽게 통발이 미끄러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미성숙개체의 입망을 저감하고 통발의 내용적이 가장 큰 Type3 (높이 43.4cm, 경사면 각도 65°) 통발의 경우 항력이 작용하는 투영면적이 크고 타 통발에 비해 윗면의 면적이 넓어 타 통발에 비해 상태적으로 유속에 대한 안정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모든 형태의 실험통발이 유속 0.77m/s에서 0.89m/s 범위내에서는 전도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통발의 설계는 수중에서 안정성을 가지기 위해 유체에 대한 저항이 적게 하여야 하며, 어느 정도의 어획량 확보를 위해 내용적 등 다각적인면을 고려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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