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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97 - 50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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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열차 운행에 따른 인터페이스 기술 향상을 위하여 전차선로 전기적 검측시스템을 구현하여 호남선 최고 속도 구간인 함평-무안 교량구간 KTX 운행구간에서 현장 시험을 통해 평가하였다. 이 검측시스템은 LabVIEW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구성을 데이터의 측정 및 분석표현에 적절하도록 고안하였고 짧은 시간에 프로그램 처리시간 측면에서 효율적이었으며 FPGA를 사용함으로서 고성능과 기호에 맞게 Reconfigurable I/O를 구현하여 성능의 저하 없이 검측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었다. 또한 TCP/IP와 무선랜을 사용하여 전차선로의 특성 검측 시 현장의 위험성, 이동의 제약성, 확장의 어려움 등을 해결하여 무선으로 지상에서 전차선과 조가선의 전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안정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효율적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다. 측정 결과 측정지점에서 검측기기와 센서의 저항, 전류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는 미소의 전류량이 증가 되었고 이후 차량의 견인력에 따른 전류증가와 속도 감소구간에서의 전류량 감소 패턴은 KTX의 운전 특성을 그대로 나타났으며 6.5 : 3.5의 전류비를 통해 전차선로 커티너리 구조의 적절한 균압과 허용전류 이내의 안정적 전류량, Arc 발생으로 인한 전류 신호의 고조파 크기 증가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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