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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로용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를 도로에 매설할 때 매설 재질에 따른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의 발전량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는 벤더 형태로 압전체 양끝을 지지하고 가운데 부분에 하중을 인가하는 방식으로 압전 시트 20개를 사용하였다.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를 아스팔트로 포장한 형태와 시멘트로 포장한 형태 그리고 하베스터 상단을 덮지 않은 노출형태로 매설하였다. 이를 차량 하중의 변화와 차량 속도 변화에 따라 발전 특성을 비교 평가하였다. 차량은 트럭(11.9톤), SUV(1.6톤), 세단(1.5톤)을 사용하였으며, 10 km/h에서 100 km/h까지 10 km/h 간격으로 주행하였을 때 발전특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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