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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제25권 제1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00 - 1,00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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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전도 사고전류제한기는 사고발생 직후 사고전류를 빠르게 제한할 수 있으며, 사고제거 후 초전도 상태로 회복이 가능하다. 또한, 고장 피더단의 사고전류를 잘 제한 할 뿐만 아니라 고장 피더단에 인접한 건전 피더단의 전압강하를 보상할 수 있는 잇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하나의 철심에 두 코일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고 두 코일 중 한 코일에 직렬로 연결된 절연변압기 구조로 구성된 자속구속형 초전도전류제한기는 두 코일의 인덕턴스 비와 권선방향에 따라 전류제한 특성과 전압강하 보상이 상이하게 나타난다. 변압기 권선을 이용한 초전도전류제한기의 전류제한과 전압강하 보상 특성들이 분석되었다. 두 코일의 권선방향을 고려한 모의단락 실험결과, 가극결선으로 설계된 초전도전류제한기가 감극결선으로 설계된 전류제한기 보다 사고전류를 더 잘 제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초전도전류제한기의 더 높은 사고전류 제한이 부하 전압강하 보상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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