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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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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대근 (국방과학연구소) 최훈석 (국방과학연구소) 황동기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3권 제10호(통권 제409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705 - 712 (8page)
DOI
10.3795/KSME-A.2019.43.1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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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고기동의 극초음속 지대공유도탄은 제어에 적용되는 센서 및 구동기와 구조물의 동특성이 연관되어 발생되는 서보-탄성 간섭 현상에 의해 유도 조종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임무 실패를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유도 조종 설계자는 유도탄의 강체 거동뿐만 아니라 구조물의 탄성거동을 고려한 동특성모델의 적용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서보-탄성 간섭 현상을 확인하고, 필요 시 제어 또는 필터링을 통해 적절하게 대응하여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유도 조종 설계자가 활용할 수 있는 동특성 모델 작성은 중요하다. 본 논문을 통해 유도 조종 설계에 적용될 수 있는 구조 동력학적 모델을 모달 시험을 통해 획득된 모달 계수를 활용하여 구성하고, 작성된 동특성 모델을 실제 비행 시험 시 계측된 자료와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모달 계수를 이용한 유도탄 동특성 모델 구성
3. 측추력에 의한 유도탄 동적 반응 해석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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