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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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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명 (Korea Marine Equipment Research Institute) 권욱 (Korea Marine Equipment Research Institute) 이연원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3권 제7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528 - 534 (7page)
DOI
10.5916/jkosme.2019.43.7.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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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이드베인 개도 변화에 따른 벌브 수차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이동격자기법을 이용하여 수차의 성능을 분석하는 방법을 정립하고, 이를 이용하여 시간에 따른 가이드베인 개도의 연속적인 변화과정을 수치모사하였다. 본 해석의 경우, 설계 사양에 따라 이론적으로 최적화 설계된 실물 수차 모델의 부근의 가이드베인 개도 57˚, 61.5˚, 66˚의 3가지 경우에 대해서 수차 모델을 분석하였다. 비정상상태 수치해석 결과, 정격 수두 9.2m, 회전수 171rpm, 가이드베인 개도 61.5˚일 때, 최대효율 89%로 확인되었으며, 가이드베인과 로터 사이의 유동장에서 수차 회전주파수의 4X에 해당되는 11.33Hz에서 가장 강한 맥동이 확인되었다. 흡출관에서는 와류로 인한 압력맥동이 확인되었으나 맥동 폭의 절대적인 크기는 BPF에서 발생하는 3000~3400Pa²/Hz에 비해 매우 작은 150~180Pa²/Hz 수준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3. 해석 결과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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