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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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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기 (한밭대학교) 조연기 (한밭대학교) 조한신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파학회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第30卷 第9號(通卷 第268號)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733 - 74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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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된 위성통신 기술인 이동형 지구국(earth station in motion: ESIM)은 선박, 항공기, 차량 등에 탑재되어 탑승자들에게 광대역 통신을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27.5~29.5 GHz 대역에서 서비스가 고려되고 있다. 그러나 5세대 이동통신(5G)은 ESIM의 운용 예정 대역과 인접한 24.25~27.5 GHz가 후보대역으로 채택되어, 두 시스템 간의 간섭분석을 통해 양립성을 평가해야 한다. 본 논문은 항공기에 탑재되는 ESIM(aeronautical ESIM: A-ESIM) 으로부터 5G 시스템이 수신하는 간섭전력을 minimum coupling loss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항공기의 동체 손실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A-ESIM이 약 3,180 m 고도에서의 운항이 보장되어야 5G 시스템의 간섭 허용 기준을 만족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간섭분석 시나리오
Ⅲ. 인접 대역 간섭분석 방법 및 시스템 파라미터
Ⅳ. 시뮬레이션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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