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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화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4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1 - 41 (11page)
DOI
10.17548/ksaf.2019.09.3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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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형체계와 형식은 대상의 본질을 이루는 시공간적 다차원성과 함께 의미소와 형태소의 형이상하학적 속성에 의해 형상화 된다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본질과 존재에 대한 명제가 지닌 현상적 환원을 인지하는 것과 체화된 모티프의 문화인류학적 관계성이 지닌 화기의 융합적 창의가치 탐구이다.
논지 확인을 위한 연구 방법은 도상해석학 방법론과 변증법적인 관념변증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전반부는 민화의 표상이 지닌 다차원성과 조형형식의 자주성을 고찰하였다.
조선조 생활인의 민간신앙, 지복(至福), 기원 사상과 의례 등에 대한 인식, 속성, 이념 공간, 가치구조, 형이상학적 본질 등을 의미론적으로 해명하였다. 논점의 중심이 되는 후반부는 화기의 형이하학적 표상이 지닌 시공간적 다차원성과 조형형식으로서의 자주성에 대한 형상학적 구조체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화기가 지닌 정체성과 함께 다차원성의 교호적 관계 규명이다. 즉 논리적 의속으로서 화기의 조형체계는 범용적인 회화양식, 표현기법, 범주의 규준을 초월한 것이다.
둘째, 한국적인 푯대로 차별화된 구속되지 않는 ‘합(consciousness)’에 대한 융합가치를 확인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민화가 지닌 전체론적 정체성(hollistic identity) 과 융합적 이념공간의 창의가치
Ⅲ. 화기에 나타난 외연적 표상의 다차원적 조형체계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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