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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허성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윤석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9년도 제52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410 - 41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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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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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의 핵심 구성품인 터보펌프는 크게 추진제의 가압을 위한 펌프와 펌프에 구동력을 제공하기 위한 터빈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결부에는 매질의 누설방지를 위하여 실이 사용된다. 한국형 발사체의 75톤급 엔진에 사용되는 터보펌프 터빈 케이싱의 경우 넓은 온도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누설을 차단할 수 있다고 알려진 무산소동 소재의 구리 실이 사용된다. 그러나 구리는 온도에 따라 물성치가 급격하게 변하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설계 시 이를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터빈 케이싱의 체결부의 축대칭 해석 모델에 대하여 열-구조적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터빈 케이싱 체결부에 대한 기밀 특성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구성
3. 해석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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