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79輯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93 - 323 (31page)
DOI
10.15565/jll.2019.09.79.2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 문학 교육이 중・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과 작품의 이해와 감상 즉 수용에 중심을 두고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한계로 본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학 수업 모형을 제안한 후, 초급 학습자가 문학 작품을 생산할 수 있는 단계까지 나아갈 수 있음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연구자가 재직 중인 한국어 교육 기관 연수반에 재학중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시 텍스트를 활용하여 문학 교육을 실시한다. 두번째 단계에서 문학 교육의 성과를 제시하고 세 번째 단계에서 결과물 활용 방안을 마련한다. 더불어 이상의 연구를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문학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로 제시한다.
한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 문학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한국 문학 정전 구축, 문학 교재 개발, 문학 교육을 담당할 전문 교원의 확보, 정확한 평가의 기준 마련 등의 다양한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따라서 향후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조건들이 확보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초급 학습자를 위한 문학 교육 방안
3. 초급 학습자 대상 한국 문학 교육의 실제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1320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