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진희 (계명대학교) 허정민 (계명대학교) 장은정 (꿈동산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543 - 5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놀이∼배움 과정에서 드러나는 어린이들의 배움에의 성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2019년 3월 넷째 주부터 7월 다섯째 주까지 K도에 위치한 한 어린이집의 만 5세 반 교실을 10회 참여관찰하고 담임교사와 아뜰리에스타를 개별 및 집단으로 면담하였다. 또한, 교사의 반성적 저널 및 관찰 기록물, 학부모 저널, 연구자 일지, 리좀 지도 그리기 등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참여교실에서는 놀이∼배움 과정에서 공동의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놀이문화를 구성해 나가는 모습이 드러났다. 또한, 도전적인 과제에 대해서 용기를 내며 자신을 뛰어넘어보려는 시도도 의미롭게 발견되었다. 어린이들은 교실 내 다양한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의사소통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실 밖에서도 힘 있게 소통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놀이∼배움 과정에서 어린이들이 세상을 좀 더 책임감 있고 행위주체적으로 살아가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하였다. 어린이의 놀이 시간, 기간, 공간, 주제 등을 유연하게 계획하고 운영하면서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을 하며 어린이와 함께 교육과정을 계속해서 재구성해 나갈 때 어린이의 배움에의 성향이 더 깊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