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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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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문일 (대전대학교) 송인암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2권 제5호(통권 제14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2,049 - 2,073 (25page)
DOI
10.22558/jieb.2019.10.32.5.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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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특허 컨설팅 서비스 구성요소인 특허 컨설턴트 자질과 특허명세서의 결과품질로부터 특허 서비스 재구매 요인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신뢰와 만족에 대한 매개변수를 활용하여 실질적으로 기업이 요구하는 특허 서비스의 필요조건을 분석하였다. 신뢰는 상대방의 행동으로부터 야기되는 기대치이고, 만족은 임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형성된 기대치 및 서비스가 제공된 후에 형성되는 기대치 간의 차이로부터 야기된다. 따라서 신뢰와 만족의 변수를 이용하여, 기업의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특허 컨설팅 서비스의 요인을 찾고자 한다. 연구결과, 기업의 직원과 의사소통을 토대로 특허 컨설턴트와 기업 담당자 간에 형성되는 상호작용은 신뢰와 만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완전매개 효과가 입증되었다. 또한, 특허 컨설팅 서비스의 부가적 혜택은 해당 기술의 관련 법률지식을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관행적인 신뢰가 없더라도 만족을 통해 특허 서비스의 재구매가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이는 국내외 특허분쟁을 실감하는 기업이 지식재산의 경쟁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대적 변화가 특허 서비스의 관행적 요인을 변화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기업은 실용성이 낮은 단순 특허등록 목적 또는 과제 수행 목적의 일환으로서 관행적인 특허 서비스가 기업 입장에서의 실효성이 낮음을 인식하고, 실질적으로 경쟁 가능한 기술확보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따라서, 특허 컨설팅 서비스 기업은 이에 대응하는 서비스의 전략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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