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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경 (경희대학교) 김혜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5권 제2호(통권 제50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79 - 103 (25page)
DOI
10.51467/ASKO.2019.06.15.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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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메신저 앱이 오늘날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자리 잡게 되면서 이모티콘은 자신의 정서와 감정 등을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비언어적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이모티콘의 사용량은 급증하게 되었고 그 형태 또한 다양하게 변화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현재 이모티콘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부분은 기호나 이모티콘의 조형적 형태와 기능적 측면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본 연구는 수용자들이 디지털 콘텐츠를 수용하는 데 매우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중요한 분석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수용자가 이모티콘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갖기 때문에 이모티콘이라는 도구를 사용한다면 어떤 것을 왜 사용하는지 살펴봄으로써 이모티콘의 개방과 발전에 유의미한 진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수용자가 이모티콘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이모티콘에 대한 수용자의 다양한 선호유형과 그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이모티콘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유형은 세 가지, 즉 자신의 개성과 감성의 표현을 중시하는 자아중심형, 정확하고 신속하게 내용과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대화중심형, 그리고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모티콘이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관계중심형으로 분류되었다. 이렇게 수용자가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태도나 동기, 목적이 확연하게 구분된다면 이모티콘을 개발하는 데도 이러한 수용자의 태도와 특성에 맞는 개발전략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젊고 트렌드에 민감한 자아중심형을 위해서는 이들의 다양한 감성과 패션감각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이모티콘이 필요할 것이다. 정확한 의사전달을 중시하는 대화중심형을 위해서는 사회관계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언어감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이모티콘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유머코드가 대화에서 친밀감을 형성한다고 생각하는 관계 중심형을 위해서는 다양한 디자인의 캐릭터와 익살스러운 움직임이 있는 이모티콘 개발전략이 요구된다고 본다. 이모티콘 시장이 지속적으로 활성화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것처럼 수용자 유형별로 세분화된 맞춤형 이모티콘 개발에 보다 많은 노력이 집중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연구설계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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