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돈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467 - 474 (8page)
DOI
10.24284/JKOSUR.2019.9.7.3.4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이나모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도시철도 전동차에 적용되는 공기 제동장치의 제동슈와 제동패드의 마찰 특성을 분석하였다. 압부력, 제동속도에 따른 마찰계수, 온도 상승 등을 분석하였고 제동속도에 따른 마찰계수를 추정하였다. 제동슈은 제동패드에 비해 마찰계수의 변동성이 크고 제동속도가 낮을수록 마찰계수가 증가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추정한 마찰계수, 차량제원, 실차시험을 통한 제동압력을 이용하여 전동차 제동시의 열차 길이방향 제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마찰계수 특성의 분석 결과는 국내 전동차의 마찰재의 표준화에 적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동설계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마찰특성시험 및 관련규격
3. 제동 마찰계수 시험 및 결과
4. 마찰계수 회귀분석 및 제동거리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25-001285366